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

Aws-serverless 스택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

serverless-stack 소개

요새 모바일 앱 시장을 보면 BaaS나 클라우드가 정말 핫한 것 같다. 

나 역시도 Firebase를 연습삼아 사용해본 적이 있는데 그닥 좋은 경험은 아니었다.

세팅이 꽤나 복잡하고, 무엇보다도 참조할만한 공식 문서가 참조가 어려운 수준이었다;;

그렇다고 해서 다른 사이트에 자료가 많냐하면 그것도 아니라 맨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만들어야했다.

그런 면에서 보면 Aws는 클라우드 시장에서 압도적인, 대항마가 없는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다.

서비스의 종류나 규모는 물론이고, 사용자 수가 월등히 많다보니 자료, 시시콜콜하게는 stackoverflow 질문부터해서 github의 starter kit까지 굉장히 다양한 자료를 접할 수 있다.

도큐멘팅의 정도는 확실히 어떠한 서비스를 이용할 지 말 지에 대한 기준이 된다.

처음 써보는 서비스라면 설명이라도 친절하게 돼있어야 시작을 할 수 있으니 말이다.

반대로 자료가 부족해서 혼자 삽질을 많이 해야 한다면 아무리 기능이 매력적인 서비스라도 금방 포기하게 된다. 

aws나 serverless framework에 대한 설명이나 자료는 굉장히 많다. 하지만 찾다보니 느낀 것은 2014-2015년도 자료가 굉장히 많고(상당수가 outdated 되었거나 미묘하게 현재와 다름) 그로 인해 최신자료는 생각보다 구하기 어렵다는 것이었다. 

내가 aws를 옛날부터 써왔다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aws의 존재를 안 지도 얼마되지 않았고 몇 가지 기능 밖에 써보지 못한 상황에서 옛날자료를 따라하다가 에러라도 나면 해결할 길이 없었다.

그래서 최신 자료가 없나 계속 찾아보던 와중에 꿀 사이트를 하나 발견해서 공유할까 한다. 

바로 serverless-stack(https://serverless-stack.com/)이다.

이 사이트의 장점은 일단 그림 자료가 풍부하다. 정말 그림만 보고 따라해도 70퍼센트는 할 수 있을 정도다.

두 번째는 하나의 앱을 만드는 과정을 처음부터 보여준다. 물론 현재는 react app만 있기 때문에 angular 사용자나 다른 framework 사용자분에게는 도움이 안 되겠지만 이런 류의 튜토리얼 중에서 front 까지 통합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강의는 여기가 유일한 것 같다.

세 번째로 강의의 챕터 마치는 곳마다 github에서 그 챕터를 전에 풀었던 사람들이 남긴 코멘트를 확인할 수 있다. 이 부분이 정말 킬링파트인게 사람마다 막히는 곳이 비슷하기 때문에 에러 내용을 검색하면 거의 대부분 해결해낼 수 있다. 정말 유용하게 사용했다.

네 번째로 정말 많은 부분을 가르쳐준다. 많은 강의가 파편적인 지식을 심어준다고 할 때 이 강의는 기본적인 백엔드의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는 유저 인증, CRUD 작업, 호스팅, 도메인 설정, 인증서 관리, 배포 과정 등 하나부터 열까지 다 커버한다.

만약 aws나 serverless framework에 관심이 있는데 그 방대한 크기에 놀라 도전을 못하고 있었다면 한 번쯤 앱을 따라 만들어보면서 감을 잡는 건 어떨까.


이준형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?

댓글

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.